김다솜 | 2010-07-28 | 조회수 : 195
기업가 정신은 대개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위해 기업가가 갖추어야 할 자세’ 로 정의 된다. 현대에는 위험까지도 감수하려는 모험심과 도전정신, 계속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혁신하며 나아가는 창의성으로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이 기업가에게만 적용되고, 이들에게만 필요한 정신이라고 여긴다. 하지만 기업가 정신의 핵심은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자세’ 이다. 이는 기업가 정신이 기업가뿐 아니라 모두에게 적용되고,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정신이라는 것을 뜻한다.

꿈을 이룬 사람들과, 각 분야에서 정상에 오른 이들은 모두 ‘창의성’과 ‘도전정신’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흔히 맛집이라 불리는 음식점은 단순히 손맛이 좋은 것만을 말하지는 않는다. 자신들만의 독창적인 요리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창의성’으로 얻은 독자적인 요리비법을 바탕으로 차별화되는 음식을 만들었고, 맛집이라는 매력적인 칭호를 얻은 것이다.

희망전도사로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닉 부이치치. 그는 선천적으로 사지(四肢)가 없지만 좌절이라는 단어를 모른다. 끊임없는 도전만이 있을 뿐이다. 그리고 그는 축구, 수영 등과 같은 격렬한 운동애호가가 되었고, 또 전 세계를 누비면서 도전과 희망을 전하고 있다.

이렇듯 끊임없이 가치를 창출하며 사는 이들은 ‘도전정신’과 ‘창의성’으로부터 성공을 도출하였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기업가가 아닌, 이러한 이들에게 기업가 정신을 찾고, 배운다. 이로써 도전정신과 창의적인 자세를 전제한 기업가 정신이란 기업가만의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개인 및 사회의 발전을 위해 가져야 하는 필수적인 조건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어떠한가? 편하고 안정된 것만을 추구하며 어려운 것, 새로운 것에 대해 도전하지 않고 움츠리고 있지 않은가? 점점 더 획일화 되어가며 창의적인 사고를 버리고 있지 아니한가? 21세기는 무한경쟁시대이며 급변하는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우리가 뜻하는 바를 이루고, 한 발 더 나아가고 싶다면 안일함을 버리고 기업가정신을 익혀야만 할 것이다.

Posted by 자유기업원
,